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경제 용어 테이퍼링 (Tapering) 뜻 가상화폐 시장에 미치는 영향

by 코리안제이 2021. 5. 8.

요즘 경제 뉴스를 보다 보면 많이 듣게 되는 테이퍼링은 무슨 뜻일까요?  

 

테이퍼링은 경제 위기를 대처하기 위해서 정부가 취했던 양적 완화의 규모를 점진적으로 축소해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Tapering: 점점 가늘어지다. 끝이 뾰족해지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많은 각국의 정부는 양적 완화로 경기부양책을 펼쳐 왔습니다. 실질적으로 화폐를 시장에 공급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적 완화를 계속 이어갈 경우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고 실물 자산의 가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화폐는 중앙은행에서 계속 발행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가치가 하락 할 수 있지만, 실물 자산은 한정된 수량을 가지기 때문에 가치가 유지되거나 상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은 백신의 보급이 상대적으로 많이 이루어 졌고, 경기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테이퍼링이 언급되고 있는 것입니다. 

정부에서 양적 완화를 줄인다는 것은 화폐의 유동성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장으로 공급되는 화폐가 줄어들게 되고 금리가 상승하면, 대출을 받았던 기관들이나 개인들이 대출금을 갚기 위해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고 이는 주식시장의 하락을 예고하게 됩니다. 

 

가상화폐 시장은?

 

가상화폐도 자산시장과 비슷하게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자산 시장에서 투자금이 가장 먼저 빠져 나갈 곳이 변동성이 가장 심한 가상화폐 시장일 것이라는 견해가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테이퍼링 또는 연준의장의 연설에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테이퍼링이 언제 실시 될지에 대해선 아직 정해진 것이 없기 때문에 3분기 혹은 연말을 대비하면서 투자에 임하면 될 것이라 여겨집니다. 

 

*투자는 본인이 확신하는 만큼만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