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블록체인(Blockchain)이란?

by 코리안제이 2021. 3. 25.

2017년 "비트코인"이 소위 말하는 떡상을 하면서 처음 알게 된 단어인 블록체인, 하지만, 막상 끝물에 들어가 물린 뒤에 그냥 잊혔었는데, 최근 다시 많은 이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비트코인 그리고, 그 외의 가상화폐에 관심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가 터지기 전에 조금 매수해 두엇 던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떡상하면서, 다시금 가상화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가상화폐는 아직도 좋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지만, 그 속에는 제4차 산업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으려면 그리고 미래 가치를 알기 위해서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2017년에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가상화폐 투자를 시작했지만, 아직도 누군가" 블록체인이 도대체 뭔데?"라고 물어보면 정확한 대답을 할 수 있는 이는 드물어 보입니다. 필자만 그러한 것일 수도 있겠지만요.

 

2009년 1월 새로운 형태의 화폐가 인터넷에서 만들어졌습니다. 바로 첫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입니다. 은행을 통하지 않고 어떠한 중앙 관리자가 없이도 통용되는 화폐의 탄생이었습니다. 오직 사용자들의 합의에 의해서 거래되는 화폐인 셈이죠. 이러한 화폐를 저장, 검증하고 인터넷을 통해 거래를 승인하기 위해서 새로운 기술도 필요한데, 이 기술이 블록체인입니다. 이 기술은 가상화폐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수많은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는 아주 획기적인 기술입니다. 

 

이 블록체인이 가진 잠재력은 무수히 많습니다. 인터넷의 미래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블록체인에 대해서 알아야 됩니다. 어떤 일들을 가능하게 하는지 그리고 수많은 분야에 긍정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될지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겠죠. 

 

블록체인의 가장 기본적인 것들을 다뤄 볼 텐데, 예를 들면, 블록체인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그리고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저도 배우는 입장이라서 최대한 쉽게 제가 이해하는 쪽으로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함께 공부해 봅시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