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블록체인(blockchain)이란? 블록체인이 가능하게 할 기회들

by 코리안제이 2021. 3. 30.

블록체인의 기원에 대해서 저번 포스팅에서 다뤘습니다.

 

이 분산된 원장(distributed ledger)은 변경할 수 없는 거래를 지원합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가 이동할 때, 중앙 권한을 요구하지 않고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동은 안전하고 마찰 없고 또한, 반박의 여지가 없이 오직 일반 이용자들에 의해 변경이 가능하다. 

 

확장하게 생각해 보면, 전 범위 내의 금융 거래가 블록 체인안에서 가능합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자산 거래인 주식 거래, 채권 거래, 그리고 다른 금융 자산의 거래가 이런 방법으로 관리 혹은 이용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융 기관은 블록체인에 주목하고 있고, 다양하게 블록체인을 이용해서 시험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블록체인의 이점을 활용해 금융 거래를 넘어선 다른 상황 또는 다른 영역에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까요?

 

아주 흥미로운 이용이 가능할 수 있는데, 아주 간단한 예를 들어 디지털 작품의 소유권자를 증명하는 법입니다. 디지털 상품 혹은 작품들은 사진과 음악 같은 것들이 될 수 있는데, 아주 쉽게 취득할 수 있고, 저장,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복제를 아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훔치기도 쉽습니다. 예술가들이나 기관들은 이러한 어쩔 수 없는 운명을 말 그대로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수입적으로 수십억 달러의 손해를 입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아무리 여러분이 이런 디지털 작품의 주인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을 증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만약 우리가 우리의 작품과 소유권을 블록체인에 등록한다면 변화지 않는 증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여러분들이 전문 사진가이고 여러분의 작품을 블록체인에 등록했다면, 다른 누군가가 그 사진이 자신이 찍은 사진이라고 주장하기 어렵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소유권이 블록체인에 저장되어 있고, 이러한 사실을 고칠 수 있는 방법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블록체인의 이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기술을 사용해 디지털 작품의 소유권을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요즘 핫한 NFT 관련 가상화폐가 이런 서비스에 관련해 디지털 상품을 사고팔면서 소유권 이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더 복잡한 사용에 대해서 다뤄 봅시다. 블록체인의 이점을 설명 할때 많이 등장하는 선적 관련 서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전 세계 항만에 선적들이 수화물을 내리거나 싣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일들이 아주 빠르게 일어납니다. 엄청나게 큰 컨테이너를 배에 실어 수출을 하기 위해선 빠르게 움직여야 됩니다. 그런데, 과일 같은 상하기 쉬운 상품을 운송할 때 시간이 지체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 상품은 썩거나 상해서 사용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운송회사들이 상품을 운송을 진행할 때 가장 오래 할애하는 시간은 서류 작업을 진행하는데 걸립니다. 과일 같은 상품이 담긴 컨테이너 같은 경우 대략 30명의 사람의 승인 서명과 도장이 필요합니다. 만약 범죄가 연루되거나 가격에 문제가 있다면 이러한 서류 작업에 추가 서류 작업이 가중되면서 시간이 더 지체되게 됩니다. 그럼 이러한 서류 작업을 대신해서 이 거래를 디지털로 바꿔 블록체인에 기록해 보면 어떨까요? 아마도 어떠한 간섭도 받지 않고 진행될 수 있을 겁니다. 모든 승인 서명이 더 효과적으로 관리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모든 진행 상황이 기록되어 블록체인에 저장되기 때문에 상당 수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수에즈 운하에서 선박 사고로 하루 피해액이 수십 수조 원에 달한다는데, 선박 운송에서의 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IBM 혹은 Maersk같은 선박 운영사들은 이러한 비슷한 시스템을 시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감한 제안을 아랍에미레이트의 두바이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것을 향후 몇 년 안에 진행하려고 합니다. 

 

블록체인이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기술이라고 최근에 받아들여지고 있는데, 신원 증명과 같은 안전과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서비스에 사용 될 수 있을까요? 요즘의 인터넷에서는 상당히 신원에 의존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리가 인터넷 상에서 신원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단은 아이디와 패스워드 같은 형태인데, 모두가 알다시피 안타깝게도 패스워드를 잃어버리거나 도난당해서 우리의 신원이 손상되게 되는 일이 많이 일어납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신원을 블록체인에 저장하고 이를 세계적인 신원 인증 방법으로 통용한다면 어떨까요? 블록체인에 저장된 다양한 신원 및 관련 정보들이 안전하게 해킹이나 타인에 의해 수정되는 일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는 이런 개인 정보를 수정하고 관리하는 것을 어렵게 또는 비용을 청구하는 전통적인 권한을 가진 기관들이 필요 없게 될 수 도 있습니다. 아마도 블록체인으로 가능하게 된다면, 어떤 사람들은 환영하고 또 다른 이들은 의구심을 품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신뢰받는 온라인 신원 인증이 블록체인으로 가능하게 된다면, 온라인으로 선거를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시민들에게 자신의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투표를 하게 한다면, 투표율이 상당히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온라인 투표가 더 빨리 이뤄졌지만, 아직은 보안해야 문제가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사용하면 나아질 수 있는 몇가지 예를 다뤘습니다. 현재 진행 상태로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가 많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시장과 기관들의 반발도 예상되기 때문에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블록체인이 실제로 사용된 예시를 다뤄보겠습니다.  

댓글